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리학 뇌에서는 어떤일이 일어날까?

의식이 있는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_What' happening in the conscious brain?

신경 과학의 많은 발전이 뇌전도 와 자기 공명 영상(MRI)처럼 뇌 속의 활동을 검사하는 비침습적 방법의 발명으로 가능해졌다. 얼마 지나지 않아 완전히 꺤 상태에서부터 몽상과 옅은 잠과 수면을 지나 마취나 식물인간 상태에 이르기까지 의식에 다양한 단계가 있으며 각 상태에서 전기 활동이 상당히 많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의식에 대한 연구를 개척한 사람은 프랜시스 크릭이다. 크릭은 1995년에 의식이 없는 뇌도받 의식이 있는 뇌의 전두엽에서 더 많은 활동을 발견헀으며 전전두엽이 의식과 관련이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다른 생물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의식의 '국지성'에 동의하지 않는다. 주로 기억을 비롯한 일부 정신 기능은 뇌의 단 한 부분에 한정되지 않는다. 특히 줄리오 토 노니 가 제안한 이론에서 의식은 기억과 생각을 다루는 뇌의 다양한 부분들이 서로 연결되어서 생긴다.

깨어 있을 때와 잘 때_Waking and sleeping

우리는 하루의 약 3분의 1을 자면서 보내며 대체로 8시간 동안 연속으로 잔다. 물론 많은 문화에서 다른 습관을 보이며, 역사적으로 특정한 시대에는 일상적으로 밤잠을 두 번에 나누어서 잤다는 증거가 있다. 하지만 자고 일어나는 패턴이 어떻든지 간에 일반적으로 규칙적이다. 우리는 이런 일주기성 리듬을 조절하는 '체내 시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62년, 프랑스의 동굴 탐험가 미셀 시프르는 두 달 동안 지상 세계와 전혀 접촉하지 않고 땅속에서 홀로 살았으며, 이때 자연스럽게 25시간 생활 패턴에 빠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우리는 규칙적으로 자야 하고 이런 생활 리듬이 무너지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해롭다는 점은 분명하다. 시차로 인한 피로, 교대제 근무자에게 재발되는 질병, 고문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수면 박탈은 이런 영향을 충분히 보여준다. 그렇지만 심리학자들 사이에서 수면의 목적이 신체와 정신을 회복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진화적 기능이 있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자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날까?_What happens when we are sleeping?

자는 동안 우리는 비교적 활동도 하지 않고 외부 세상에 대한 인식도 제한하지만, 뇌는 계속 활동하는 중이다. 우리는 반복되는 주기로 의식의 여러 단계를 거친다. 잠이 들면 연속적으로 더 깊은 수면 단계로 빠르게 빠져드는데, 약 90분 후에는 이 과정이 반전되어 뇌 활동이 깨어 있는 상태의 뇌 활동과 유ㅜ사한 지점까지 이른다. 이 단계의 특징은 급속한 안구 운동 REM이지만, 뇌가 대단히 활동적이라도 몸의 근육은 마비되어 있고 잠을 깨우기가 어느 단계에서보다 어렵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매일 밤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번갈아 생기는 3~4개의 주기를 거치며, 비렘수면 기간은 갈수록 짧고 얕아지는 반면에 렘 수면 기간은 길어진다. 우리가 꿈을 꾸는 때는 렘 수면 동안이다. 렘수면의 박탈은 '렘 반동(수면 주기의 후반에 렘수면이 더 길고 자주 일어나는 현상)의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는 수면의 목적 중 하나가 꿈을 꾸는 것, 생각을 정리하고 뇌가 새로운 입력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임을 말해 준다.

동기: 욕구와 충동_Motivation : needs and drives

생존을 위해 생리적으로 필요한 욕구(숨 쉴 공기, 음식과 음료,온기,집,포식자로부터의 보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충동도 있다. 생리학자 월터 캐넌은 이를 안정된 균형을 찾으려는 몸의 욕구라는 말로 설명했다. 그래서 우리는 공복이라는 신체적 욕구에 의해 먹어야겠다는 충동에 빠진다. 심리학자 클라크 헌 이 발상을 개선해서 1943년에 '추동 감소 이론을 내놓았다. 우리의 모든 행동은 일차적 욕구로 생긴 충동을 만족시키기 위해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른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생리적인 욕구 이상의 것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냈다. 우리의 행동은 복잡하며, 사회적 욕구와 인지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심리적 충동의 영향을 받는다. 1943년, 에이브러햄 메슬로는 결핍을 채우고 생존하여는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에서부터 안전해지려는 욕구, 친구와 가족과 애정을 갈구하는 욕구, 자아 존중과 성취의 욕구에 이르는 인간 욕구의 단계를 구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