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리학이란?

 

심리학 이야기는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체험하고 지각하고 생각하는 능력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불멸의 영혼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논쟁을 벌였다. 사실'심리학'이라는 말 자체가 '영혼'과'정신'이라는 뜻을 둘 다 지니는 고대 그리스어 프시케에서 파생되었다. 프시케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까지도 철학의 탐구 영역이었다. 심리학을 개별적인 주제로 언급한 첫 문헌은 17세기에 발견된다. 켈페퍼는 "완전한 약초"에서 이 분야를 '영혼에 대한 지식'이라고 정의했다. 1712년에 커즌은 '심리학은 인간 정신의 구조와 기능과 감정을 조사한다'며 심리학의 현대식 개념에 한층 가깝게 설명했다.

오늘날 심리학은 정신과 행동을 다루는 과학적인 연구로 간주된다. 심리학은 철학에 뿌리를 둔다고 볼 수 있지만, 사실상 생리학과 의학과 사회과학의 요소들을 모두 아우른다. 심리학은 19세기 말 에 새롭게 생겨난 신경 과학 분야 및 사회학 분야와 더불어 하나의 독립적인 과학 분야로 등장했으며 현재에도 두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정신과 행동은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다. 20세기에 들어서자 심리학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왔으며, '정신과 행동에 관한 연구' 가 광범위하고 다채로운 영역이라는 점이 분명해졌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자연과학을 다루듯이 심리학에 접근해 연구실에서 관찰과 실험을 했다. 다른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을 정신에 이상이 있거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 과학으로 여겼다. 또한 여러 분과가 생겨나서, 사회집단 내 사람의 행동이나 성장하면서 정신이 발달하는 과정, 우리를 저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닌 개체로 만드는 요소까지 연구헀다.

오늘날 심리학은 이 모든 분야를 포함하며 정신이 작용하는 방식, 우리를 둘러싼 세상에서 행동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조사한다. 심리학은 정신 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과학과 마찬가지로 임상 치료부터 사회정책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 적용된다. 한마디로 심리학은 대단히 광범위하며 아주 매혹적인 주제이다.

오늘날 심리학은 정신과 행동을 다루는 과학적인 연구로 간주된다. 심리학은 철학에 뿌리를 둔다고 볼 수 있지만, 사실상 생리학과 의학과 사회과학의 요소들을 모두 아우른다. 심리학은 19세기 말에 새롭게 생겨난 신경 과학 분야 및 사회학 분야와 더불어 하나의 독립적인 과학 분야로 등장했으며 현재에도 두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정신과 행동은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다. 20세기에 들어서자 심리학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왔으며, '정신과 행동에 관한 연구'가 광범위하고 다채로운 영역이라는 점이 분명해졌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자연과학을 다루듯이 심리학에 접근해 연구실에서 관찰과 실험을 했다. 다른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을 정신에 이상이 있거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 과학으로 여겼다. 또한 여러 분과가 생겨나서, 사회집단 내 사람의 행동이나 성장하면서 정신이 발달하는 과정, 우리를 저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닌 개체로 만드는 요소까지 연구했다.

오늘날 심리학은 이 모든 분야를 포함하며 정신이 작용하는 방식, 우리를 둘러싼 세상에서 행동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조사한다. 심리학은 정신 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과학과 마찬가지로 임상 치료부터 사회정책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 적용된다. 한마디로 심리학은 대단히 광범위하며 아주 매혹적인 주제 인다.

-마커스 위크스